SQL Developer란?
데이터베이스와 데이터 모델링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응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면서 데이터를 조작하고 추출하는 데 있어서 정확하고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는 SQL을 작성할 수 있는 개발자
공부 방법 요약 (시간 없으신 분들은 이것만 보세요.)
sql 기본 쿼리는 알고 있고, 정보처리기사 공부 경험이 있다는 가정하에 3, 4일 잡으시면 충분합니다. 저도 1회독을 했는데 체감 난이도가 주관식 빼고는 괜찮았습니다!
1일 차 - SQL 전문가 가이드 책 1과목 1회독 암기(2과목은 안 읽음) _밑에 책 사진 첨부
2일차 - SQL 전문가 가이드 책에서 2과목 전체가 아닌 최적화 기본원리만 1회독 암기
- SQL 자격 검정 실전 문제 책 1과목 문제풀이
3일차 - SQL 자격 검정 실전 문제 책 2과목 문제풀이
4일차 - 못 푼 문제까지 다 풀고, 틀렸던 문제 다시 풀기
시험 당일 - 시험장 가면서 SQL 자격 검정 실전 문제집 문제와 답 외우기
사용했던 교재
1. SQL 전문 가이드
2. SQL 자격 검정 실전문제
SQL 쿼리문에 대해 잘 아신다면 2과목 부분은 중요 키워드 문법만 봐도 괜찮을 듯합니다. 만약에 정말 시간이 촉박하다면 2번 교재 문제만 다 외우고 풀이하고 가야 합니다.
ps. 이기적 문제집은 오타가 있다는 소리를 들었는데 그래도 많이들 푸는 거 같아요. 저는 시간이 없어서 이기적은 안풀고, 블로그에 적은 책들만 풀었어요. 이 책들도 충분히 괜찮았습니다. 제가 푼 교재도 해설이 친절한 편은 아니지만 인터넷 검색해보면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추천합니다.
각 교재와 내부 모습입니다.
응시 시간, 과목별 후기
SQLD는 데이터 모델링의 이해(1과목), SQL 기본 및 활용(2과목) 이렇게 두 과목입니다. 객관식과 주관식으로 구성되며 총 50문제(각 2점)를 1시간 30분 동안 풀게 됩니다.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과목 별 40%이상 맞아야 하므로 1과목 과락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객관식은 2번 교재와 굉장히 유사하게 출제되었습니다. 주관식은 JOIN, GROUP BY, ROLLUP 등 쿼리 함수 등에 대해 완전히 이해하고 있으면 풀 수 있는 정도입니다. 주관식으로 길게 쿼리문을 작성하라는 문제는 없었고 각 함수의 원리를 알면 충분히 풀 수 있게 키워드 식으로 나옵니다.
1과목은 정보처리기사 필기 암기하는 것처럼 암기한다고 보면 되고, 2과목에서는 각 쿼리 함수들의 원리와 실행 결과 예시들을 보며 익히시면 됩니다.
시험 준비물
신분증, 컴퓨터용 싸인펜, 검은색 볼펜(주관식 적을 때 필요!)
응시하게 된 계기
학교 전공 수업으로 SQLD 관련 수업이 있어서 자격증의 존재를 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수업에서 무언갈 얻기보다는 혼자 책을 보고, 문제집을 풀며 독학으로 공부했습니다.ㅋㅋㅋ) 프로젝트를 하면서 데이터베이스 설계를 할 때, 최적의 데이터 모델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고 이 자격증이 그걸 위한 기반 지식을 쌓을 수 있는 계기라고 생각했습니다. 나중에 프로젝트를 하게 된다면 정규화나 인덱스 기능 등 배운 것을 활용해서 더 신경을 쓰려합니다.
합격 인증
영구 자격증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1년 6개월 안에(?) 시험 접수했던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보충 강의를 들어야 한다고 합니다. 듣게 되면 얼마나 소요되는지 후기를 남기겠습니다.
그럼, 모두 합격하세요 :)
'Life > 자격증 취득 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보처리기사 실기 일주일 공부 방법, 교재, 꿀팁 (1) | 2020.09.21 |
---|